지식의, 지식에 의한, 지식을 위한 블로그

[티스토리] 외부 도메인 변경

DOCTYPE 2016. 8. 25. 13:37

보통 기본적인 레이아웃이 다들 비슷한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 티스토리 블로그는 워낙 블로그 디자인에 대한 자유도가 높고 다양한 스킨과 레이아웃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단에 '어쩌구저쩌구.tistory.com'이라는 명확한 도메인 주소가 없다면 아마도 일반 사용자들은 일반 홈페이지와 착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이처럼 여러분 블로그의 이름과도 같은 한 사이트의 정체성을 표현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도메인주소'


도메인이란?

숫자로 이루어진 인터넷상의 컴퓨터 주소를 알기 쉬운 영문으로 표현한 것을 말함. 시스템, 조직, 조직의 종류, 국가 이름 순으로 구분됨.


간혹 다른이들의 블로그를 들어가보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 도메인이 아닌, '어쩌구저쩌구.com' 혹은 'co.kr', 'kr'로 도메인이 보여지는 블로그들이 있습니다. 

저 역시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 주소가 아닌 다른 사설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기에 간혹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혹시나 자신의 블로그에 기본제공 도메인 주소가 아닌,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티스토리 도메인 바꾸는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앞서 말씀드리지만 도메인 주소를 바꾼다고 해서 블로그의 유입율이나 노출지수가 높아지는건 아닙니다. 단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다른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간단하게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알릴 수 있고, 자신이 원하던 주소를 얻을 수 있다는 정도이지요. 더군다나 도메인 주소는 무료로 발급받는게 아니므로 '추가적인 비용'이 들기에 도메인 주소에 크게 상관이 없으시다면 굳이 바꾸시라고 권하진 않겠습니다. 이 점 참고 부탁드리며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대한민국엔 수많은 도메인 등록 사이트가 존재하지만, 저는 그중에서도 그나마 규모나 인지도가 큰 '카페24'와 '후이즈', 두 사이트를 기준으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카페24 도메인 티스토리 블로그에 등록하는 법


1. 카페24(http://www.cafe24.com/) 메인화면 상단에 '도메인센터'에 들어가주세요. (카페24 가입은 기본이겠죠?)




2. 도메인 검색 영역에 원하는 주소를 입력하고 '도메인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3. 원하는 도메인을 선택 후 '도메인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4. 신청 도메인을 확인하여 원하는 도메인이 맞는지 잘 확인하시고, 기간은 꼭 2년을 구입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양식에 맞추어 작성 후 구입을 진행해주세요.

(* 신청 도메인 부분에 자신이 원하는 도메인만 체크가 되있는지 잘 확인해주세요. 다른 주소가 체크되어 있다면 체크를 풀고 진행해주세요.)




5. 원하는 도메인 구입을 완료 하셨다면, 카페24 메인화면으로 돌아와 로그인창 하단의 '나의서비스관리'를 눌러주세요.





6. '나의서비스'를 누르셨다면 좌측 메뉴에 [도메인 관리 - DNS 관리]로 들어가신 후, 구입하신 도메인 주소를 체크 후, 'DNS 관리' 를 눌러주세요.




7. 'DNS 관리' 페이지 내에서 '호스트IP(A 레코드) 관리'를 체크해주시고, 사용하실 도메인을 체크하신 후, '수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8. '수정' 버튼을 누르시면 위 이미지와 같은 레이어팝업이 뜨게 되는데 IP주소 입력창에 '110.45.229.135' 를 입력해주세요.

(* 상기 아이피 주소는 티스토리 블로그 독립도메인용 서버IP 주소입니다.)



9. 아이피주소까지 입력 하셨다면 카페24에서의 설정은 끝나신거고,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단축키 Q)로 돌아와 [환경설정 - 기본정보] 로 들어가신 후, '주소설정'에 블로그 주소를 '2차주소'로 체크하시고 카페24에서 구입 후 등록하신 도메인을 입력하시고 저장을 눌러줍니다. 


10. 끝으로, 등록하신 도메인으로 주소창에 입력하신 후 자신의 블로그로 이동이 되는지 확인해봅니다.



후이즈 도메인 티스토리 블로그에 등록하는 법



1. 후이즈(http://whois.co.kr/) 사이트에 접속하여 앞서 말씀드린 카페24 도메인 구입방법과 동일하게 원하는 도메인을 검색하여 구입합니다.




2. (로그인+도메인 구입 후) 상단에 '도메인'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도메인' 메뉴를 누르셨다면 해당 페이지 중간에 '도메인 활용/부가서비스' 메뉴를 눌러주세요.




4. 총 8가지 서비스 중 '5. 외부 서비스 도메인 연결' 을 선택합니다. (바로가기 클릭)




5. '외부 서비스 도메인 연결'에 들어오셨다면 구입하신 도메인을 체크 후, '티스토리 블로그 연결' 버튼을 눌러줍니다.




6. 신청 도메인이 티스토리와 연결이 가능한지 확인하신 후 아래 '블로그 연결 설정'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7. 후이즈에서 외부 서비스 도메인 연결 페이지에서 신청한 도메인의 상태가 '연결 성공'으로 떴다면, 후이즈에서의 설정은 끝나신거고,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단축키 Q)로 돌아와 [환경설정 - 기본정보] 로 들어가신 후, '주소설정'에 블로그 주소를 '2차주소'로 체크하시고 카페24에서 구입 후 등록하신 도메인을 입력하시고 저장을 눌러줍니다. 


8. 끝으로, 등록하신 도메인으로 주소창에 입력하신 후 자신의 블로그로 이동이 되는지 확인해봅니다.



-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외부 도메인 연결은 여러분의 블로그의 유입율과 노출도를 높여드리진 않습니다. 그래도 도메인 연결을 결심하신분들은 위에 방법설명에 따라 차근차근 따라해보시면 여러분의 블로그의 도메인을 아주 쉽게 바꾸실 수 있을거같아요. 


저는 가장 대표적이고 인지도 높은 '카페24'와 '후이즈'를 기준으로 설명 드렸지만, 다른 업체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신 후 등록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단지, 이 이외의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신 경우 제가 따로 사용해본적이 없기에 문의나 설명을 드릴수가 없을것 같아요. 위에 말씀드린 두 사이트에서 구입하신 후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가 있으시면 본 게시글의 리플이나 제 블로그 방명록에 문의주시면 아는범위 내에서 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긴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